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철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 전격비교 및 사용법 추천

by pshauj 2023. 8. 7.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다들 집에서 냉방기기들 많이 사용하시고 또 새로 구매를 원하실 텐데요. 냉방기기를 고를 때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차이가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서큘레이터와 선풍기를 비교해 보고 각각의 사용법 추천 해드릴게요.

 

1. 선풍기란?

선풍기란 바람을 발생시키는 전자기기로써 보통 냉방을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작동원리는 팬이 장착된 모터가 팬을 회전시켜 바람을 발생시키는 원리입니다. 보통 스탠드가 달려있어 높이조절이 가능하고 바람의 세기 역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에어컨 같은 다른 냉방기기들에 비해 소비전력이 작다는점이 있습니다 . 단점으로는 주변의 공기를 통해 바람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주변 공기의 온도가 높다면 냉방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서큘레이어란?

서큘레이터란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일종의 환풍기입니다. 기본적인 작동원리는 모터에 팬을 달아 바람을 발생시키는 선풍기의 원리와 같습니다. 공기 순환을 위해 보통 강한 출력의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바람의 세기는 센 편이지만 그로 인해 소음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 같은 냉방기기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이고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서큘레이터를 여름에만 사용하시는 줄 알고 계시는데 사실 보일러 같은 난방기구와 함께 사용하셔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환풍기로써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차이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두 기기가 발생시키는 바람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요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바람 비교 이미지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바람 비교

다음은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바람 차이를 나타낸 이미지인데요,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선풍기의 경우에는 폭이 넓고 길이가 4~5m가량의 짧은 바람을, 서큘레이터의 경우에는 폭이 좁고 길이가 15~20m인 긴 바람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선풍기는 바람이 멀리 나가지는 않지만 그 폭이 넓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냉방의 목적으로 바람을 맞는 데는 효과적이고요. 서큘레이터는 이와 반대로 폭은 좁지만 강한 직진성을 가지는 바람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데 용이합니다. 정리해보자면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차이는 바람에 있고 선풍기는 넓은 범위의 냉방에 서큘레이터는 환풍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사용법 추천

앞서 설명한 차이점을 바탕으로 사용법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선풍기, 서큘레이터 모두 작동원리는 같기 때문에 두기기 모두 냉방, 환풍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할 공간이 좁은 경우에는 선풍기로도 환풍이 가능하므로 조금 더 가격이 싼 선풍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대로 사용할 공간이 넓은 경우에는 서큘레이터를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사용하실 때 바람을 막게 되면 폭이 좁은 바람의 특성상 환풍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바람이 잘 직진할 수 있는 공간에 두시면 효과적입니다.